카카오프렌즈와 함께하는 코딩운동회 - 블록편
    • 01
      코딩운동회
    • 달리기 연습하기 - 1
      장애물 달리기 연습하기 - 1
      박 터트리기 연습하기 - 1
      공 굴리기 연습하기 - 1
      콩주머니 넣기 연습하기 - 1
      단체 줄넘기 연습하기 - 1
    장애물 달리기 연습하기 - 1
    배우기
    01 코딩운동회
    장애물 달리기 연습하기 - 1

    장애물 달리기 종목의 연습하기 1 스테이지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반장 구르미

    달리기 종목을 이렇게 빨리 끝내다니 정말 대단해.
    이번에는 장애물 달리기를 해보자.
    걱정하지 마! 내가 옆에서 도와줄게.



    달리기 종목에서 배웠던 대로 소환 블록을 연결해서 프렌즈를 불러보자.
    이번 종목에는 프로도가 참여하기로 했어!
    그러니  소환 블록에 프로도를 입력해볼까?


    소환 블록은 당연히 모든 종목에서 사용할 수 있어.
    그럼 장애물 달리기를 시작해 볼까?

    걷고 달리는 행동부터 시작해 보자.
    행동 블록은 달리기 게임에서 배운 것과 똑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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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번 배운 건 잊지 않는 똑똑한 친구구나.
    장애물 달리기는 달리거나 걸을 때는 체력이 감소하지 않고,
    장애물과 부딪힐 때 체력이 감소하니까 장애물을 피해줘야 해.


    이때 사용하는 행동 블록점프슬라이딩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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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수와 조건 블록을 잘 조합하면 쉽게 해낼 수 있을 거야.


    우선은 달리기점프를 실행해보자.
    그런데 점프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야 하는 행동이 있어.
    그건 바로 달리기야.


    점프는 달리고 있을 때만 가능한 사전 행동이 필요한 블록이니까
    달리기와 점프를 번갈아서 할 수 있도록 조건 블록에 연결해보자.
    턴이라는 변수 블록을 새로 만들어서 아래처럼 해볼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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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장 구르미

    혹시 나랑 똑같이 블록을 연결했니?
    나도 이렇게 입력했는데 잘 작동하지 않더라고.
    전에서 말했던 것처럼 반복 블록에서는 동시에 두 개의 행동 블록을 할 수 없기 때문이야.

    마찬가지로 조건 블록도 여러 행동을 동시에 할 수 없어.
    그래서 여러 개의 조건 블록을 활용해야 해.


    그렇다면 첫 번째 턴에는 달리기를, 두 번째 턴에는 점프를 하도록
    블록을 연결해보자.


    우선 내가 한 방법을 공유 해줄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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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때? 이번에는 프로도가 달리고 나서 점프까지 잘 해주었어.


    그러면 이번에는 프로도가 슬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슬라이딩도 점프처럼 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을 거야.
    슬라이딩은 걷기를 하는 도중에만 할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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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프로도가 슬라이딩도 할 수 있게 되었어!
    그런데 슬라이딩도 하고 점프도 할 수 있게 도와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번 연습하기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해서
    슬라이딩점프를 모두 한 번씩 할 수 있도록
    블록을 한 번 연결해보자.

     

    🎯 클리어 조건

    • 점프와 슬라이딩을 한 번씩 하도록 도와주기


    💎 힌트

    • 걸을 때만 슬라이딩할 수 있어!
    • 달릴 때만 점프할 수 있어!
    • 조건 블록은 그 밑에 조건 블록을 여러 번 연결할 수 있어!


    👩‍🎓 반장 구르미의 정답 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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