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를 위한 컴퓨터공학1: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01
강의소개
강의소개
체험하기
02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
체험하기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
체험하기
[추가]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 직접 확인하기
03
데이터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
04
명령어
소스 코드와 명령어
명령어의 구조
[추가] 소스 코드가 명령어가 되기까지
05
CPU의 작동 원리
ALU와 제어장치
레지스터
명령어 사이클과 인터럽트
06
CPU의 성능 향상 기법
빠른 CPU를 위한 설계 기법
명령어 병렬 처리 기법
명령어 집합 구조, CISC와 RISC
07
메모리와 캐시 메모리
RAM의 특징과 종류
메모리의 주소 공간
캐시 메모리
08
보조기억장치
다양한 보조기억장치
RAID의 정의와 종류
09
입출력장치
장치 컨트롤러와 장치 드라이버
다양한 입출력방법
[추가] 레지스터를 직접 조작하며 입출력해보기
10
운영체제 시작하기
운영체제를 알아야 하는 이유
운영체제의 큰 그림
[추가] 시스템호출 직접 관찰하기
11
프로세스와 스레드
프로세스 개요
프로세스 상태와 계층 구조
스레드
[추가] 파이썬으로 프로세스 다루기
[추가] 파이썬으로 스레드 다루기
12
CPU 스케줄링
CPU 스케줄링 개요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13
프로세스 동기화
동기화란
동기화 기법
14
교착 상태
교착 상태란
교착 상태 해결 방법
15
가상 메모리
연속 메모리 할당
페이징을 통한 가상 메모리 관리
[추가] 쓰기 시 복사와 계층적 페이징
페이지 교체와 프레임 할당
16
파일 시스템
파일과 디렉터리
파일 시스템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
02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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