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렉출판사] C언어본색
    • 01
      Part 1
    • 02
      제1장 C언어의 소개와 프로그램 작성 방법
    • 1.1 C언어란 무엇인가
      1.2 컴파일러란 무엇인가
      1.3 프로그램 작성방법 4단계- 이론과실습
      1.4 C 언어의 특징
    • 03
      제2장 C언어의 기본 구조와 표준 입출력
    • 2.1 C언어의 기본 구조
      2.1.2 Step 2 - 전처리기와 헤더 파일
      2.2 Hello C world
      2.3.2 서식 문자
      2.3.3 필드 폭 지정
      2.4 키보드로부터 데이터 입력받기- scanf( ) 함수
      2.4.2 서식 문자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04
      제3장 변수란 무엇인가
    • 3.1 변수선언하기
      3.2 변수선언시주의할점
      3.3 변수의 시작 주소와 & 연산자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 05
      제4장 상수란 무엇인가
    • 4.1 상수란
      4.2.2 심볼릭 상수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 06
      제5장 연산자란 무엇인가
    • 5.1 변수와 변수의 시작 주소
      5.2 연산자의 종류
      5.2.3 복합 대입 연산자
      5.2.4 증감 연산자
      5.2.5 관계 연산자
      5.2.6 논리 연산자
      5.2.7 조건 연산자
      5.3 비트연산자
      5.3.2 2진수, 10진수, 16진수, 8진수
      5.3.3 비트 연산자
      5.4 연산자 우선순위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연습문제 8
      연습문제 9
      연습문제 10
    • 07
      제6장 자료형이란 무엇인가
    • 6.1 자료형이란
      6.1.2 sizeof 연산자로 자료형의 크기를 구한다
      6.2 정수형
      6.2.1 정수형 데이터 표현 범위를 나타내는 시스템 라이브러리가 있다
      6.2.2 정수형의 양수 표현 범위를 두 배로 늘리는unsigned 자료형이 있다
      6.2.3 정수형은 int형을 선호한다
      6.2.4 정수형의 오버플로우와 언더플로우는 순환된 값을 출력한다.
      6.3 실수형
      6.3.1 실수형 데이터 표현 범위를 나타내는 시스템 라이브러리가 있다
      6.3.3 실수형은 double형을 선호한다
      6.4 문자형
      6.5 자료형변환
      6.5.2 프로그래머가 강제로 형변환을 해준다 - 강제 형변환
      6.6 typedef를 이용한 자료형의 재정의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 08
      제7장 반복문이란 무엇인가
    • 7.1 반복문이란
      7.2 반복문을 만드는 방법1 - while 문
      7.2.2 while 무한 루프(무한 반복문)
      7.2.3 중첩 while 문
      7.3 반복문을 만드는 방법2 - for 문
      7.3.2 for 무한 루프(무한 반복문)
      7.3.3 중첩 for 문
      7.3.4 for 문의 여러 가지 변형
      7.4 반복문을 만드는 방법3 - do~while 문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 09
      제8장 조건문이란 무엇인가
    • 8.1 조건문이란
      8.2 조건문을 만드는 방법 1-if문
      8.3 조건문을 만드는 방법 2-switch~case 문
      8.4 break와 continue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 10
      제9장 함수란 무엇인가
    • 9.1 함수란
      9.2 다양한 형태의 함수들
      9.3 함수 적용 방법
      9.4 변수의 종류와 범위
      9.5 재귀 함수
      [연습문제] 9-1
      [연습문제] 9-2
      [연습문제] 9-3
      [연습문제] 9-4
      [연습문제] 9-5
      [연습문제] 9-6
      [연습문제] 9-7
      [연습문제] 9-8
    • 11
      Part 2
    • 12
      제1장 1차원 배열
    • 1.1 1차원 배열이란
      1.2 1차원 배열의 주소와 값의 참조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13
      제2장 다차원 배열
    • 2.1 다차원 배열이란
      2.2 2차원 배열의 주소와 값의 참조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 14
      제3장 포인터
    • 3.1 포인터란
      3.2.1 포인터 변수의 선언
      3.2.2 포인터 변수 사용
      3.2.3 잘못 사용된 포인터
      3.3.1 다차원 포인터 변수의 선언
      3.3.2 다차원 포인터 변수의 사용
      3.4 주소의 가감산
      3.5.1 함수 이름은 함수의 시작 주소이다
      3.5.2 함수 포인터란 함수의 시작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이다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15
      제4장 포인터와 배열
    • 4.1 포인터와 1차원배열
      4.1.2 1차원 배열에서*(array+i) == *&array[i] == array[i]은값을표현한다
      4.1.3 포인터 변수를 통한 1차원 배열 요소의 주소 접근
      4.1.4 포인터 변수를 통한 1차원 배열 요소의 값 접근
      4.1.5 포인터 변수와 배열의 크기 차이
      4.1.6 주소의 가감산을 이용한 배열의 접근
      4.2 포인터와 2차원 배열
      4.2.2 포인터 변수를 통한 2차원 배열의 접근
      4.2.3 배열 포인터 변수를 통한 2차원 배열의 접근
      4.3 포인터 배열
      4.3.2 포인터 배열과 배열 포인터 변수의 차이
      4.4 포인터와 문자 그리고 포인터와 문자열
      4.4.2 문자열과 널 문자
      4.4.3 문자열 배열
      4.4.4 포인터와 문자열
      4.4.5 포인터 변수의 상수화
      연습문제 1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16
      제5장 포인터와 함수
    • 5.1 값에의한 호출과 주소에 의한 호출
      5.1.2 주소에 의한 호출
      5.1.3 주소에 의한 호출의 필요성
      5.1.4 배열 포인터를 이용한 주소에 의한 호출
      5.2 주소를 반환하는 함수
      5.2.2 주소 반환 시 유용한 정적 변수
      5.3 main( ) 함수 에인자가 있을 때
      5.4 void형 포인터란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17
      Part 3
    • 18
      제1장 구조체와 공용체
    • 1.1 구조체란
      1.1.1 구조체 정의
      1.1.3 구조체 변수로 멤버 변수에 접근하기
      1.1.4 구조체 변수의 초기화
      1.1.5 구조체 변수의 복사
      1.2 중첩 구조체
      1.2.2 중첩 구조체의 초기화
      1.2.3 typedef를 이용한구조체의 재정의
      1.3 구조체와배열
      1.3.2 구조체 변수로 배열 사용하기
      1.3.3 멤버 변수로 배열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
      1.4 구조체와 포인터
      1.4.2 구조체 변수로 포인터 사용하기
      1.4.3 자기 참조 구조체와 외부 참조 구조체
      1.5 구조체와 함수
      1.5.2 구조체를 함수의 반환형으로 전달하기 - 값 반환과 주소 반환
      1.6 공용체와 열거형
      1.6.2 열거형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연습문제 8
      연습문제 9
      연습문제 10
    • 19
      제2장 문자열 표준 함수와 기타 표준 함수
    • 2.1 문자열처리함수1
      2.1.2 strlen( ) 함수 - 문자열의 길이를 알려준다
      2.1.3 strcpy( ) 함수와strncpy( ) 함수 - 문자열을 복사한다
      2.1.4 strcat( ) 함수와strncat( ) 함수 - 문자열을 결합한다
      2.1.5 strcmp( ) 함수와strncmp( ) 함수 - 문자열을 비교한다
      2.2 문자열처리함수2
      2.2.2 strupr( ) 함수와 strlwr( ) 함수 - 문자열을 대문자로 바꾸거나 소문자로 바꾼다
      2.2.3 sscanf( ) 함수와sprintf( ) 함수 - 메모리로부터 문자열을 입력받고 출력한다
      2.3 기타표준함수
      2.3.2 수학 관련 표준 함수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 20
      제3장 콘솔 입출력과 파일 입출력
    • 3.1 스트림이란
      3.1.2 버퍼와 버퍼링
      3.2 콘솔입출력
      3.2.2 콘솔 비표준 입출력 함수
      3.3 파일입출력
      3.3.3 fopen( ) 함수와 fclose( ) 함수
      3.4 표준파일입출력함수
      3.4.2 fgetc( ) 함수와 fputc( ) 함수 - 문자 단위 표준 파일 입출력 함수
      3.4.3 fgets( ) 함수와 fputs( ) 함수 - 문자열 단위 표준 파일 입출력 함수
      3.4.4 fprintf( ) 함수와 fscanf( ) 함수 - 자료형 단위 표준 파일 입출력 함수
      3.4.5 feof( ) 함수- 파일의끝을확인한다
      3.4.6 fflush( ) 함수 - 버퍼를 비운다
      3.4.7 fread( ) 함수와fwrite( ) 함수 - 바이너리 파일 입출력 함수
      3.4.8 fseek( ) 함수와ftell( ) 함수 - 랜덤 접근 함수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 21
      제4장 동적 메모리 할당과 가변 인자
    • 4.1 동적메모리할당
      4.1.2 동적 메모리 할당의 필요성
      4.2 동적 메모리 할당 함수, 해제 함수 그리고 가변 인자
      4.2.2 calloc( ) 함수와 free( ) 함수
      4.2.3 realloc( ) 함수와 free( ) 함수
      4.2.4 가변 인자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 22
      제5장 전처리기와 파일 분할 컴파일
    • 5.1 전처리기
      5.2 매크로
      5.2.2 매크로 해제
      5.2.3 매크로 함수
      5.2.4 # 연산자와 ## 연산자
      5.2.5 미리 정의된 매크로
      5.3 조건부컴파일
      5.3.3 #if~#elif~#else #endif
      5.4 파일 분할 컴파일
      5.4.2 접근 금지 static 키워드
      5.4.3 #include를 이용한 사용자 헤더 파일 만들기
      5.4.4 #ifndef를 이용한 헤더 파일의 중복 문제 방지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2.4 키보드로부터 데이터 입력받기- scanf( ) 함수
    03 제2장 C언어의 기본 구조와 표준 입출력
    2.4 키보드로부터 데이터 입력받기- scanf( ) 함수

    2.4  키보드로부터 데이터 입력받기- scanf( ) 함수

    printf( ) 함수는 필요한 데이터를 서식 문자에 맞게 모니터에 출력하는 표준 출력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모니터에 데이터를 출력하는 것은 알았으니, 키보드로부터 직접 데이터를 입력받을 수 있는 scanf( ) 함수에 관해서 공부하겠습니다.

    • 키보드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는 것을 표준입력, 모니터에 데이터를 출력하는 것을 표준 출력이라 한다.
    데이터를 입력받을 때 사용하는 함수는 scanf( ) 함수입니다. 이 함수 역시 printf( ) 함수와 같이 stdio.h 헤더 파일에 정의된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입니다. 따라서 이함수를 사용하려면 printf( ) 함수와 마찬가지로 코드에 stdio.h 헤더 파일을 인클루드(Include)해야 합니다.

    2.4.1 scanf( ) 함수의 기본 구조

    키보드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은 후에 입력받은 데이터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데이터를 저장해야합니다. 이것은scanf( ) 함수의 기본 기능중 하나입니다. 예를들어, 10진수 데이터를 하나 입력받아 저장하고자 한다면 이 함수를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default
    예에서처럼 scanf( ) 함수도 printf( ) 함수처럼 서식 문자를 사용합니다. scanf( ) 함수에서 사용하는 서식 문자는 입력받을 데이터의 타입을 결정하기 위해서입니다. 여기서 사용한 서식 문자 %d는 키보드를 통해서 10진수를 입력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a는 입력받을 값을 저장하는 임시 저장 공간과 관련되는데 다음 장에서 다룰 변수를 알아야만 합니다. 일단, 키보드로부터 입력받은 데이터를 a라는 이름의 변수(임시 저장 공간)에 저장 한다고 생각합시다.

    우선 다음 예제를 가지고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과 함께 scanf( ) 함수의 사용법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4행에서 age는 6행의 scanf( ) 함수에서 입력받은 데이터를 저장하기위해 선언된 변수(임시 저장 공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장 변수에서 배우게 되므로 이 정도로만 알고 갑시다. 6에서 키보드로부터 10진수 데이터를 입력받아서 age라는 변수에 저장하라는 의미입니다. 이때 반드시 변수 앞에 &를 붙여야 합니다. 7행에서 printf( ) 함수로 age에 저장된 값을 출력합니다.

    왜 scanf("%d", age)라고 하지않고 scanf("%d", &age)로 age 앞에 &를 붙여줄까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age는 변수 age를 위해 할당된 메모리의 주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scanf("%d", &age)라는 표현은 10진수 데이터를 입력받아서 변수 age의 메모리 주소에 입력 값을 저장하라는 의미입니다. 더 쉽게 일상에서 생각해 본다면, 우리가 택배(데이터)를 받을 때 주소를 통해 택배를 전달받는 것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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