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제로 배우는 파이썬 터틀 프로젝트 2편 [비전공자 초급 과정] - goorm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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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로 배우는 파이썬 터틀 프로젝트 2편 [비전공자 초급 과정]

타로 카드 점 보기, 미로 탈출 게임, 맞춤법 폭탄 게임 등 파이썬 turtle로 만드는 총 10가지 프로젝트

Lecture Introduction
Difficulty
Normal
Category
Programming - Programming Fundamentals
Tag
파이썬
Certific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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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rget Audience
- 리스트, 함수에 대한 기본 개념은 배웠지만, 어떻게 활용되는지 막막하신 분들
- 단지 이론이 아닌, 실제 프로젝트를 만들며 파이썬을 배우고 싶은 분들
- 파이썬 입문 과정이지만, 나만의 그래픽 게임을 만들고 싶은 분들
- 이론서만 가지고 공부하다가 파이썬을 포기하셨던 분들
- 게임 캐릭터도 직접 그려보고, 세상에 단 하나 뿐인 나만의 게임을 만들고 싶은 분들

예제로 배우는 파이썬 터틀 프로젝트 2편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며 체득하세요!

파이썬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통해 가장 빠르게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개념서만 붙들고 있지 마세요!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며 배워 나가세요.

본 파이썬 강의 시리즈를 통해 퀴즈, 게임, 디지털 아트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함께 만들어 나가며,
그동안 이론으로만 접했던 파이썬 개념들이 어떻게 사용되고 활용되는지 경험을 통해 체득하게 되실 거예요.



터틀 그래픽으로 만드는 10가지 프로젝트

본 강의는 총 2편으로 이루어진 터틀 프로젝트 강의 시리즈 중 2편입니다.

터틀 프로젝트 1편에서는 점프 게임, 숨은 터틀 찾기, 청기 백기 게임 등 10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터틀 그래픽 모듈의 기본 사용 방법에 대해 배워 보았습니다.

이번 2편에서는 람다, 외부 모듈 설치하기, 인스턴스 변수, 파일 읽고 쓰기, 애니메이션 효과, 클래스, 모듈과 같은 추가적인 개념이 활용된 10가지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가게 됩니다.

본 과정을 통해 클래스, 모듈 등의 파이썬의 기본 개념을 다양하게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직접 만들어 나가며, 이론으로만 접했던 파이썬 개념들이 한 층 더 여러분의 지식으로 체득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프로젝트 미리보기]




예제만으로 가득 채워진 파이썬 강좌!

파이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많은 책들과 강의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개념 설명 위주이기에 막상 개념을 익히더라도, 배운 내용을 어떻게 적용시켜야 할지 막막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한 분들을 위해 예제로만 가득 채워진 터틀 프로젝트 강좌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본 강의에는 파이썬의 기초 개념에 대한 설명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본 강좌는 변수, 리스트, 딕셔너리, 함수 정도의 기본 개념과 터틀 그래픽을 이미 접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강의입니다. 따라서 터틀 그래픽이 처음이신 분들은 1편을 먼저 수강해 주셔야 합니다.

가지고 계신 기본서를 바탕으로 공부를 해 나가시면서 본 강의를 통해 그 개념들이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되는지 경험을 통해 체득해 나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본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터틀 그래픽 모듈이란?

본 강의의 모든 예제들은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터틀 그래픽을 사용하여 진행됩니다.

터틀 그래픽 모듈은 파이썬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워나갈 수 있도록 파이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입문 교육용 모듈입니다.

터틀 그래픽을 통해 입문과정에서도 간단한 그래픽 게임이나, 디지털 아트와 같이 다양한 작품들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Q & A

Q. 터틀 그래픽은 처음입니다. 터틀 모듈을 몰라도 수강할 수 있나요?

A. 본 강좌는 1편에 이어 진행되는 2편 강좌로 터틀 그래픽이 처음이신 분들은 1편을 먼저 듣고 오셔야 합니다. 1편에서는 터틀 그래픽이 처음이신 분들도 쉽게 따라올 수 있도록 터틀 모듈의 기초 개념에 대한 설명과 기본 예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Q. 람다, 클래스, 모듈을 몰라도 들을 수 있나요?

A. 네, 1편에 이어 진행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직 이러한 개념들을 접하지 않은 분들도 어렵지 않게 따라오실 수 있도록 각 프로젝트에서 새롭게 접하는 파이썬 개념들에 대한 기본 설명을 추가해 두었습니다. 다만, 리스트, 딕셔너리, 함수 등의 개념은 어렵지 않게 사용하실 수 있으셔야 합니다.

Q. 수강 관련 참고 사항이 있나요?

A. 본 강의는 파이썬 버전 3.6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파이썬 버전이 3.5이하라면 본 강좌에 소개된 파이썬 설치 영상을 따라 최신 파이썬 버전을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각 영상에 대한 질문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각 영상 하단의 코멘트란에 질문을 남겨 주세요. 단, 본 강좌는 코칭권이 미포함된 강좌로 본 강의 범위를 넘어서는 질의에 대한 답변이나 추가적인 코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Preview
Expand All
  • 01
    [2편] Welcome!
  • 터틀 프로젝트 2편의 첫 여정을 시작합니다.
  • 02
    [2편 챕터1] 터틀 피아노 만들기
  • 1-1. 터틀 피아노 프로젝트 소개
  • 03
    [2편 챕터2] 타로 카드 점 보기
  • 2-1. 터틀 타로 카드 점 보기 프로젝트 소개
  • 04
    [2편 챕터3] 늑대 소굴 아이템 획득 게임
  • 3-1. 아이템 획득 게임 소개
  • 05
    [2편 챕터4] 맞춤법 폭탄 게임
  • 4-1. 맞춤법 폭탄 게임 소개
Curriculum
Expand All
  • 01
    [2편] Welcome!
  • 터틀 프로젝트 2편의 첫 여정을 시작합니다.
    2편 예제 소스 코드 다운로드
  • 02
    [2편 챕터1] 터틀 피아노 만들기
  • 1-1. 터틀 피아노 프로젝트 소개
    1-2. 터틀 피아노 외관 만들기
    1-3. 외부 모듈 설치하기
    1-4. 소리 출력하기
    1-5. 람다 lambda란?
    1-6. 키보드 키를 눌러서 연주하기
    1-7. 피아노 건반을 클릭해서 연주하기
  • 03
    [2편 챕터2] 타로 카드 점 보기
  • 2-1. 터틀 타로 카드 점 보기 프로젝트 소개
    2-2. 타로 카드 세팅하기
    2-3. 선택된 카드 해석 출력하기
    2-4. 재시작 기능 추가하기
  • 04
    [2편 챕터3] 늑대 소굴 아이템 획득 게임
  • 3-1. 아이템 획득 게임 소개
    3-2. 이미지 업로드 및 플레이어 생성
    3-3. 아이템 배치하기
    3-4. 점수 계산하기
    3-5. 늑대 세팅하기
    3-6. 인스턴스 변수란?
    3-7. 각 아이템별 랜덤 점수 부여하기
    3-8. 속도 높이기
    3-9. 제한 시간 설정하기
  • 05
    [2편 챕터4] 맞춤법 폭탄 게임
  • 4-1. 맞춤법 폭탄 게임 소개
    4-2. 게임 시작화면 세팅하기
    4-3. 퀴즈 펜과 문제 버튼 생성하기
    4-4. 랜덤 문제 띄우기
    4-5. 정답 체크하기
    4-6. 버튼 클릭 제한하기
    4-7. 폭탄 생성하기
    4-8. 상대방에게 폭탄 넘기기
    4-9. 폭탄 애니메이션 효과 넣기
    4-10. 시간 초과시 폭탄 터트리기
  • 06
    [2편 챕터5] 숫자 퍼즐 게임
  • 5-1. 숫자 퍼즐 게임 소개
    5-2. 퍼즐 시작 화면 세팅하기
    5-3. 퍼즐 판에 숫자 배치하기
    5-4. 숫자 랜덤 섞기
    5-5. 랜덤으로 정답이 출제되지 않도록 세팅하기
    5-6. 클릭한 지점의 버튼 인덱스 찾기
    5-7. 빈칸과 숫자 교체하기
    5-8. 미션 성공 체크 및 게임 재시작하기
    5-9. 게임 종료시 마우스 클릭 제한하기
    5-10. 화면 깜빡임 개선하기
    5-11. 클릭한 지점의 x,y좌표 읽기
  • 07
    [2편 챕터6] 쏟아지는 눈송이 담기
  • 6-1. 눈송이 담기 프로젝트 소개
    6-2. 하얀 눈송이가 펑펑
    6-3. 레드 스노우 생성하기
    6-4. 플레이어 바 이동하기
    6-5. 하얀 눈송이 획득시 점수 증가
    6-6. Life 부여하기
    6-7. Life에 따라 플레이어 바 색상 변경하기
    6-8. 파일 읽고 쓰기
    6-9. 최고 점수 기록하기
    6-10. 최고 점수 달성 이름 추가하기
  • 08
    [2편 챕터7] 노란 공 잡기 게임
  • 7-1. 노란 공 잡기 게임 소개
    7-2. 클래스란?
    7-3. 나만의 클래스 만들기
    7-4. 공 객체 생성하기
    7-5. 적군 생성하기
    7-6. 플레이어 클래스 만들기
    7-7. 점수판 클래스 만들기
  • 09
    [2편 챕터8] 미로 탈출 게임
  • 8-1. 미로 탈출 게임 소개
    8-2. 미로 스크린 너비와 높이 계산하기
    8-3. 미로 그리기
    8-4. 목적지 클래스 만들기
    8-5. 플레이어 생성하기
    8-6. 플레이어 상하좌우로 이동시키기
    8-7. 적군 위치 랜덤으로 설정하기
    8-8. 적군 랜덤 방향으로 이동시키기
    8-9. 미션 성공 실패 메시지 띄우기
  • 10
    [2편 챕터9] 똥 피하기 게임
  • 9-1. 똥 피하기 게임 소개
    9-2. 모듈이란?
    9-3. 플레이어 생성하기
    9-4. 플레이어 이동시키기
    9-5. Poop 클래스 만들기
    9-6. 하늘에서 떨어지는 poop
    9-7. 게임 오버 메시지 띄우기
  • 11
    [2편 챕터10] 해양 청소부 터틀
  • 10-1. 발사 게임 해양 청소부 터틀 소개
    10-2. 기본 세팅 및 클래스 상속
    10-3. 공통 기능을 담은 Sprite 클래스 만들기
    10-4. 물고기와 쓰레기 객체 생성하기
    10-5. Player 클래스 만들기
    10-6. 버블 발사하기
    10-7. 발사된 버블이 쓰레기와 물고기에 닿았는지 감지하기
    10-8. 점수판 클래스 만들기
    10-9. 점수판 업데이트
  • 12
    완강을 축하합니다!
  • 완강을 축하드립니다!
Instructor Introduction
현재 유튜브 코드덤 채널을 운영하며, 비전공자분들도 쉽게 코딩을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제, 전공이나 분야에 상관없이 누구나 코딩을 배워야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코딩은 배움을 우리 생활 속으로 녹여낼 수 있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코딩을 통해 배움과 실생활과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우리의 아이디어, 우리의 꿈이 현실에 조금 더 가까워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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