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으로 한. 수. 배우다!
    • 01
      1. 엔트리 입문
    • 엔트리 소개
      엔트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엔트리
      Hello, World!
    • 02
      2. 오브젝트 영역
    • 오브젝트 영역
      오브젝트 추가하기
      파일 업로드하기
      새로 그리기
      글상자 적용하기
    • 03
      3. 블록 꾸러미 영역
    • 블록 조립하기
      블록 조립하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속성 다루기
    • 04
      4. 실행화면 영역
    • 실행화면 영역
      실행화면 영역 기본 실습
    • 05
      5. 블록 알아보기
    • 시작 분류 블록 알아보기
      흐름 분류 블록 알아보기
      흐름 블록(조건 제어 블록)
      판단 블록(조건 블록)
      흐름 블록(반복 제어 블록)
    • 06
      6. 오브젝트 & 배경
    • 오브젝트 삽입, 삭제하기
      배경 설정하기
      엔트리봇 위치 변경
      좌표의 개념
    • 07
      7. [도형의 이동과 한글] 잃어버린 자음을 찾아라!
    • [수학] 도형의 이동
      그리기 기능 알아보기
      도장찍기 기능 알아보기
      [미션] 잃어버린 자음을 찾아주세요!
    • 08
      8. [도형의 대칭과 한글] 한글 속에 숨어 있는 선대칭
    • 도형의 합동과 선대칭 알아보기
      [미션] 좌우-선대칭 프로그램 만들기
      [미션] 상하-선대칭 프로그램 만들기
    • 09
      9. [도형의 대칭과 한글] 한글 속에 숨어 있는 점대칭
    • 점대칭 알아보기
      신호 블록 알아보기
      [미션] 점대칭 프로그램 만들기
    • 10
      10. [도형의 대칭과 한글] 선대칭이면서 점대칭인 자음과 모음은 없을까?
    • [미션] 선대칭도형인 자음과 모음을 찾아라!
      [미션] 점대칭도형인 자음과 모음을 찾아라!
    • 11
      11. [도형의 대칭과 한글] 세 개의 도형만으로 한글을 표현할 수 있을까?
    • [체험] 자음과 모음 3개로 모든 한글을 표현할 수 있을까?
    • 12
      12. [도형의 대칭과 한글] 잃어버린 계절을 찾아주세요!
    • 아름다운 대칭-선대칭과 점대칭
      [체험] 대칭 종합 프로그램
      [미션] 잃어버린 계절을 찾아라!
    • 13
      13. [암호와 한글] 엠비그램(ambigram)
    • 앰비그램(ambigram)이란?
      [체험] 앰비그램(ambigram)
      [체험] '한 글자' 앰비그램(ambigram) 찾기
    • 14
      14. [암호와 한글] 애너그램(anagram)
    • 애너그램(anagram)이란?
      [체험] 음절 애너그램(anagram)
      [체험] 자음과 모음 애너그램(anagram)
    • 15
      15. [암호와 한글] 팰린드롬(palindrome)
    • 팰린드롬(palindrome)이란?
      [체험] 팰린드롬(palindrome)을 찾아라!
    • 16
      16. [암호와 한글] 사토르 마방진(Sator Square)
    • 사토르 마방진(Sator Square)이란?
      [체험] 내 이름의 짝꿍! 사토르 마방진을 찾아라!
    엔트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01 1. 엔트리 입문
    엔트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엔트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화면과 설명을 함께 확인하시면 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default

    실행화면

    좌측 상단에 엔트리봇이 있는 곳을 실행화면이라고 합니다. 실행화면은 좌표(x, y)로 위치가 구분되는데 엔트리봇이 처음 위치해 있는 곳이 중앙인 (0,0)입니다. 실행화면에서는 여러분이 조립한 블록이 순서대로 재생됩니다. 쉽게 말해, 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보여주는 화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목록

    좌측 하단에는 오브젝트(배경과 엔트리봇과 친구들) 목록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영역에서 배경이나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실행화면에 띄우거나 파일 업로드를 통해 본인이 소유한 이미지 등을 업로드 할 수 있고, 새로 그리기를 통해 수강자가 원하는 그림을 그릴수도 있습니다. 또한, 글상자 기능을 통해 실행화면에 원하는 글씨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작업 영역

    이제 화면 우측에 위치한 인터페이스인 작업 영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습 화면 우측(작업 영역)에는 '스크립트', '모양', '소리' 탭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탭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블록 : 블록꾸러미에 '시작', '흐름', '움직임', '생김새', '', '소리', '판단', '계산', '자료', '함수', '하드웨어' 로 블록 종류가 구분되어 배치되어 있습니다. 블록 탭에서 목적에 맞는 분류의 블록을 활용하여 블록 코드를 작성합니다. 구름EDU 엔트리 프로그래밍 강의에서는 '블록을 조립하다'라는 표현으로 작업 영역에서의 블록 코딩을 지칭하고 있으니 강의 수강 시 참고하기 바랍니다.
    • 모양 :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오브젝트나 배경의 형태나 효과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소리 : 오브젝트나 배경 등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곳곳에 삽입 가능한 소리(사운드 파일)를 등록하거나 편집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속성 : 변수, 신호, 리스트, 함수를 블록의 형태에 맞춰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록 조립소

    우측의 넓은 공간이 블록 조립소입니다. 블록 꾸러미에서 블록을 '드래그 앤 드롭(Drag&Drop)'하여 블록을 조립할 수 있습니다. 조립된 블록에 따라 실행화면에서 오브젝트와 배경 등이 재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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