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스크래치(Scratch)
    • 01
      처음 만나는 스크래치
    • 구름으로 만나는 스크래치
    • 02
      기본수업
    • 작업한 것을 저장하기
      그림을 위치시켜 봅시다
      그림을 변경하기
      그림을 그려 봅시다
      사진을 올려 봅시다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봅시다
      자동 재생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봅시다
      좌표를 알아 봅시다
      고양이를 움직여 봅시다
      고양이에게 먹이를 줍시다
      고양이가 먹은 음식의 숫자 세기
    • 03
      게임 만들기
    • 점프
      중력 점프
      점프와 이동 기능을 합체
      고양이의 모습을 바꾸기
      층 만들기
      블럭의 중복을 제거 합시다
      게임을 더 크게 만들어 볼까요?
      함정
      게임 끝
      도넛이 나타났다!
      유령의 등장
      유령을 좀 더 무섭게 만들기
    작업한 것을 저장하기
    배우기
    02 기본수업
    작업한 것을 저장하기

    스크래치에서 프로그래밍을 만드는 화면을 에디터라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생겼죠.

    기본적으로 고양이 하나가 화면에 있는데요. 고양이의 위치를 옮겨봅시다. 만약에 여러분이 한시간 동안 작업을 했는데 갑자기 친구에게 전화가 와서 밖에 나가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장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시 돌아와서 작업을 이어서 할 수 있겠죠?

    저장을 하기 전에 프로그램의 이름을 정해볼까요? 아래 붉은색 부분에 프로그램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저장을 하는 방법은 메뉴의 파일을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저장이 됐습니다. 나중에 저장된 것을 불러오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고

     

    내 작업실에서 '프로젝트 내부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언제든지 자신이 작업한 내용을 안심하고 가져올 수 있겠죠? 

    실습 내용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