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와 객체?
0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와 객체

들어가며..


우리는 이전 파트에서 자바의 기본 문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클라우드스터딩-자바-기본-문법-파트-요약

이번 파트에서는 데이터와 처리를 하나로 묶는 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학습해보자.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2. 클래스와 객체
  3. 클래스 설계 및 구현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무엇?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이란, 조립식 프로그래밍이다. 객체를 조립하여 전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
클라우드스터딩-자바-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자전거-예

장점?

조립식으로 프로그램을 만들면 좋다. 고장이 나도 해당 부분만 수리하면 된다. 또 기능을 추가할 때, 만들어서 끼워 넣으면 된다.
클라우드스터딩-자바-객체지향-이점-장점-강점

안 쓸 이유가 없다. 무조건 OOP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게 답이다.

2. 클래스와 객체


객체는 어떻게 만드나?

프로그램이 객체들의 조합으로 만들어짐을 배웠다. 그럼 객체는 뭘로 만들까? 정답은 클래스이다.
클라우드스터딩-자바-객체를-만드는-방법

클래스와 객체의 구분(차이)

클래스란,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이다. 해당 설계도를 통해 만들어진 무언가! 이를 객체 또 다른 표현으로 인스턴스(instance)라 한다.
클라우드스터딩-자바-클래스와-객체-OOP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여러 객체가 필요하다. 여러 객체를 만들려면, 객체별 클래스가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클래스를 잘 만들어야 한다.

3. 클래스 설계 및 구현


구조?

클래스를 잘 만들려면 그 구조를 알아야 한다. 클래스는 두 영역으로 나뉜다. 상태를 정의하는 필드(fields)와 동작을 정의하는 메소드(methods)이다.
클라우드스터딩-자바-클래스-구조-필드-메소드

설계 예

고양이를 클래스로 설계해보자. 아래와 같이 클래스를 도식화 한것을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이라 한다.
클라우드스터딩-자바-클래스-설계-예-고양이

구현 예

이제 이를 코드로 구현해야 한다. 왜? 그래야 객체를 만들 수 있다.
클라우드스터딩-자바-고양이-클래스-구현-코드

요약


클라우드스터딩-자바-클래스와-객체-요약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OOP라고 한다. 프로그램을 객체의 조립으로 만드는 방식이다.
  • OOP는 프로그램의 관리/재사용/확장에 좋다.

클래스 vs 객체

  •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이다.
  • 객체의 또 다른 표현으로는 인스턴스(instance)가 있다.
  • 때문에 클래스로 객체를 만드는 것을 “인스턴스화”라고 한다.

클래스 설계 및 구현

  • 클래스는 필드(상태)와 메소드(동작)로 구성된다.
  • 클래스를 도식화한 것을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라 한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 보고 코드를 작성할 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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