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배우는 자바, 객체지향!
    • 01
      Intro
    • 강의소개
    • 0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 구현하기
      객체 생성과 필드값 변경
      또 다른 객체 만들기
      인스턴스 메소드 호출
      클래스 스코프
      메소드 스코프
      리뷰: 정사각형 클래스
    • 03
      생성자, 호출과 정의
    • 생성자란?
      생성자 호출로 객체 초기화
      String.format()
      생성자 정의하기
      사라진 디폴트 생성자
      객체 배열
      파라미터와 객체
      리뷰: 마린과 메딕
    • 04
      레퍼런스와 스태틱
    • 레퍼런스? 스태틱?
      한 주간 일한 시간
      양궁 국가대표 선발전
      객체 조합하기
      클래스 변수 vs 인스턴스 변수
      4가지 맛 붕어빵
      클래스 메소드 호출
      리뷰: 두 점 사이의 거리
    • 05
      접근 제한자와 게터/세터
    • 접근 제한자? 게터/세터?
      접근 제한자가 없다면
      private, 외부로부터 감추기
      게터, 감춰진 필드 가져오기
      세터, 감춰진 필드 변경하기
      메소드 스코프(2)
      스코프와 this
      리뷰: 게터와 세터 그리고 this
    • 06
      자바 API
    • 자바 API란?
      Random, API 가져오기
      주사위 통계
      ArrayList, 기본 사용법
      ArrayList, 데이터 가져오기
      ArrayList, 요소 변경
      라면의 총합
      리뷰: 로또 번호 생성
    • 07
      상속, 클래스의 확장
    • 상속이란?
      클래스 확장하기
      중복 제거하기
      업 캐스팅
      메소드 오버라이딩
      protected 접근 제한자
      super, 상속과 생성자
      리뷰: 클래스 연속 확장
    • 08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란?
      인터페이스 정의 및 구현(1)
      인터페이스 정의 및 구현(2)
      인터페이스와 다형성
      다형성 인생
      인터페이스와 업 캐스팅
      인터페이스와 ArrayList
      리뷰: 인터페이스
    • 09
      마치며..!
    • 강의를 마치며
    객체 생성과 필드값 변경
    배우기
    0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생성과 필드값 변경


    실습 내용

    객체 생성과 필드 값 변경

    클래스 코드 예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통해 코드를 완성하였다면, 이제 객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 Dog(개) 클래스 예 */
    2. class Dog {
    3. /* 필드 영역 */
    4. String name; // 이름
    5. double weight; // 무게
    6. /* 메소드 영역 */
    7. void bark() {
    8. System.out.println("멍멍!");
    9. }
    10. }

    객체 만들기

    위 Dog 클래스의 객체(인스턴스)를 만드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 Dog 객체를 생성
    2. new Dog();

    일반적으로는 만든 객체를 다시 사용키 위해, 다음과 같이 변수로 이름을 붙여줍니다.

    1. // 객체 생성 후, dog1 변수에 연결
    2. Dog dog1 = new Dog();
    3. // 비교: 일반 변수
    4. int score = 86;

    닷 연산자?

    생성된 객체는 연결된 변수에 닷(.) 연산을 함으로써, 접근할 수 있습니다.

    1. // dog1 변수에 연결된 객체에 접근, name 변경.
    2. dog1.name = "멍무이";
    3. // dog1 변수에 연결된 객체에 접근, weight 변경.
    4. dog1.weight = 4.27;
    5. // 필드 값 출력
    6. System.out.printf("이름: %s\n", dog1.name);
    7. System.out.printf("무게: %.2fkg\n", dog1.weight);

    문제

    네로는 3살 된 페르시안 고양이다. 주어진 코드를 통해 이를 출력하려 한다. 하지만 현재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이름: null
    2. 품종: null
    3. 나이: 0

    객체의 필드 값을 변경하여, 출력 예와 같은 결과를 얻으시오.

    출력 예

    1. 이름: 네로
    2. 품종: 페르시안
    3. 나이: 3
    실행 화면 예시
    :
    공백
    :
    줄바꿈
    :
    이름:네로
    품종:페르시안
    나이:3
    질문하기